문: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더 위험하다?
답: 건강한 사람은 저혈압의 기준이 일정하지 않으며 건강상 위험한 경우는 드물다. 오이려 저혈압인 사람은 심장병, 뇌졸증 같은 성인병의 발병률이 훨씬 낮고 평균 수명도 10년 정도 길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문: 혈압은 유전되지 않는다?
답: 혈압은 유전적 요소가 30,50% 정도 작용한다. 고혈압 환자의 자녀에게 고혈압이 생길 확률은 정상인 자녀에 비해 3-5배나 높다. 이는 식습관을 비롯한 부모의 여러가지 습관이 대물림되기 때문이다.
문: 혈압이 높으면 커피를 절대로 마시지 말아야 한다?
답: 카페인을 먹으면 혈압이 바로 올라간다. 그러나 이 승압 효과는 급속히 내성이 생긴다. 현재 자료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는 고혈압과 별 관련이 없어 보인다. 단, 커피에 든 프림은 콜레스톨을 높이므로 피해야 한다.
문: 고혈압 환자는 매운 음식도 피해야 한다?
답: 고혈압 환자는 단 음식과 기름기 많은 음식만 피하면 된다. 단 음식은 고열량으로 중성지방을 올리고기름기 많은 음식은 콜레스톨을 올리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매운 음식은 혈압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문: 나이를 먹으면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은 정상이다?
답: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 혈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노년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동맥경화증에 의한 혈압 상승은 이완기 혈압보다 수축기혈압에서 상승한다. 이런 동맥경화증에 의한 노년층의 혈압상승은 이완기 혈압의 경우 55세 정도 부터는 큰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나, 수축기 혈압은 70세 이상까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문: 사람은 나이가 먹으면 혈압이 높아진다?
답: 모든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또 이를 정상적이라고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60~70대에 서의 혈압이 젊은 년령층에 비해다소 높기는 하지만 단지 30~45%에서만이 고혈압 증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나이를 먹었다고해서 고혈압에 대해 무관심 해서는 안 되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문: 혈압약은 머리가 아플 때만 복용한다?
답: 자가진단 하에 임의로 고혈압 약을 복용하거나 처방받은 고혈압 약을 임의로 중단과 복용을 계속하는 것은 우리 몸에 해롭다. 특히 두통을 느낄 때만 한두번 약을 복용하는 것은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만일그 약이 과도하게 일시적으로 혈압을 떨어드리는 경우에는 우리 몸의 중요기관인 뇌와 심장에 갑자기 혈액 공급이 감소해 손상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 두통과 어지러움은 시간이 지나면 괜찮다?
답: 갑작스런 두통과 더불어 어지러움, 구토증, 또는 시력의 이상과 의식 소실이 동반되는 경우는 고혈압의 합병증이 의심되므로 응급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또한 측정한 혈압이 180/110미리미리 H그램 이상인 경우는 더욱 응급진료가 필요하며 자가 약물 투여는 금해야 한다.
문: 젊었을 때부터의 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답: 지금까지 조사된 바에 의하면 고혈압은 젊은 연령층에서 보다는 고령층에서 훨씬 더 많이 발견된다. 그러나 이것이 젊은 사람의 고혈압은 병이 아니고 나이든 사람의 고혈압만이 병임을 의 하는 것은 아니다. 고혈압은 그 자체로 심장이나 신장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고,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증과같은 치명적인 질환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따라서 고혈압임이 확인되면 정상혈압 유지를 위한 치료를 받아야한다.
** 복지신문에서 발췌함**